안녕하세요, 우리가 제주도 갈 때 많이 이용하는 김포공항은 도심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비행기 이·착륙 시 서울 및 수도권 거주지역에 비행기 소음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.
오늘은 김포공항 항공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 발생 지역 및 활주로 사용에 따른 변화 그리고 소음피해지역에 대한 보상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비행기 소음
- 보통 비행기 소음은 지상으로부터 1km(약 3,300ft) 이하에 있을 때 느끼게 됩니다.
- 물론 1km보다 위에 있어도 항로와 많이 근접하고 있다면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.
- 비행기 소음에 대한 기준은 원래 웨클(WECPNL)이라는 단위를 사용했었는데, 2023년 1월 1일 부 우리에게 소음 기준으로 익숙한 데시벨과 비슷한 LdenDB 단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. 데시벨에 저녁과 야간에 운항 시 가산점을 부여하여 계산하는 방식으로 표기되는 값은 데시벨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.
2. 항로 및 고도에 따른 비행기 소음
활주로에 사용에 소음 영향 변경 가능
- 김포공항의 교통량과 활주로 방향에 따라 항공기 접근 경로가 달라집니다. 이로 인해 일부 지역은 비행기 소음이 발생하는 날이 있는 반면, 없는 날이 있는 이유입니다.
- 김포공항 활주로는 남쪽방향에서 접근 시에는 RWY 32, 북쪽방향에서 접근시에는 RWY 14를 사용하고 RWY 사용은 그날 바람 방향에 따라 달라집니다.(비행기는 맞바람을 받으면서 착륙해야 합니다.)
-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여름에는 남동풍, 겨울에는 북서풍이 많이 불기 때문에 겨울에는 RWY32, 여름에는 RWY14 사용 비율이 높답니다.
접근방식 및 고도에 따른 소음 영향
- 항공기들은 공항에 착륙하기 위해서 표준접근 및 출발방식이 있습니다. 전문용어로 STAR(Standard Arrival Termainal)와 SID(Standard Instrument Departure)라고 하는데 항로상에서 접근을 위해 정해진 방식으로 접근 또는 출발하는 것입니다.
- 공중에서 하나의 지점을 정해서 줄을 세워 들어오는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. 이때 접근을 시작하기 위해 모이는 하나의 지점을 IAF(Initial Approach Fix)라고 하며 보통 여기서 고도는 2km~2.5km가 됩니다.
김포공항 접근 시 비행항로
- 김포공항 남쪽의 RWY 32로 접근할 때는 아래와 같은 경로로 접근하게 되며, IAF의 위치는 대략 용인, 수원정도입니다. 고도 2km 이상으로 통과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소음이 나지 않습니다.
- 김포공항 북쪽의 RWY 14로 접근할 때는 보라색★~IAF(빨간별)까지 2km~1km로 하강하는 구간으로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.
- 보통 1.5~1km 상공부터 비행기 소리 비스무리한걸 들을 수 있으며, 항로가 주거단지와 가까울수록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.
- 실질적으로 우리가 소음이라고 느끼는 수준은 고도 500m부터로 이쯤 되면 60 데시벨 정도의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.(60 데시벨 = 보통의 대화 또는 백화점 내 소음)
- RWY 32 사용하여 접근 시에는 광명시 → 구로구로, RWY 14 사용 시에는 인천 서구 → 김포시로 넘어가는 시점이 우리가 비행기 소리를 소음으로 인지하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▶ 비행기 항로에 따라 영향받는 지역이 다르다
▶ 비행기 출·도착 항로는 활주로 방향에 따라 달라지면 활주로 방향은 그날 바람에 의해 결정된다.
▶ 항공기 고도가 지상에서 500m 정도부터 소음으로 인식되기 시작한다.
3. 김포공항 RWY 32 사용 시
김포공항 RWY32 사용 시 고도 1km까지의 영향을 받는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이륙단계 : 인천시 노오지동/이화동, 김포시 풍무동/고촌읍/사우동/원당동등이 영향을 받겠습니다.
- 착륙단계 : 구로구 고척동, 양천구 신정동/신월동, 부천시 고강동등이 영향을 받겠습니다.
4. 김포공항 RWY 14 사용 시
김포공항 RWY14 사용 시 고도 1km까지의 영향을 받는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이륙단계 : 구로구 고척동, 양천구 신정동/신월동, 부천시 고강동등이 영향을 받겠습니다.
- 착륙단계 : 인천 서구, 김포시 구례동/ 장기동 /풍무동, 인천시 노오지동/이화동 등이 영향을 받겠습니다.
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위, 아래 세로변의 지역은 활주로 방향과 상관없이 이·착륙 시 소음 영향을 받습니다. 다만 인천 서구와 김포한강신도시 쪽은 RWY14 사용 시 소음 영향을 많으며, 계절적으로는 여름에 영향을 받습니다.
5. 비행기 소음(공항 소음) 피해 대상 지역 및 보상 지원
김포공항이 주거 지역과 인접하게 위치하고 있어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, 소음으로 인한 피해도 있습니다. 관련하여 소음에 따라 제 1종 구역 / 제 2종 구역 /제 3종 구역 가지구 / 제 3종 구역 나지구 / 제 3종 구역 다지구로 나뉘며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.
다만, 공항과 가까이 있어도 마곡의 경우는 활주로의 방향과 90도 위치에 있어 항로가 있을 수 없는 위치이므로 비행기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. 공항 인근 아파트를 알아볼 때는 비행기 소음에 대한 영향도 알아보고 임장을 가서 직접 들어보고 견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.
아래 사이트에서 소음피해지역 및 보상지원등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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